HOME LOGIN SITEMAP ENGLISH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탐색 건너뛰기 링크HOME > 열린마당 > 자유게시판 > 글 보기
자유게시판
제목 의학교육 평가 인증 자체 보고서 머릿말
작성자 손병관 등록일 2013.02.20 13:08 조회 1696

머리말

 

큰 작업이었습니다.
이번 의학교육 평가인증 준비 과정은 현재 우리 인하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을 큰 틀에서 정리하고,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계획하는 중요한 자료를 만드는 작업이었기 때문입니다.

의미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그동안 우리들이 계획했고, 추진했던 일이 적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 보직자로 또 각 분야의 담당자로 애써 주신 인하대학교 본부 담당자, 의전원의 교수와 직원 모든 분들의 노고를 알게 되었고,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감사를 드릴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쉬움을 느끼며 의전원의 책임자로서 최선을 다하지 못했음을 자책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조금만 더 신경 쓰고 적극적인 행동을 보였으면 이미 해결되었을 문제도 있었고, 구성원을 설득하여 합의에 이르렀으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겠다는 부분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잔여 임기 중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며, 미진한 부분은 인계하여 언젠가는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다짐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이 큰 작업을 통해 원장을 포함한 구성원 모두는 이 평가인증 과정이 우리 의전원의 발전을 다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생각과, 이미 추진하고 있는 많은 일들에는 가편의 역할도 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인하대학교는 1902년 인천 제물포항을 출발하여 하와이의 사탕수수밭에서 고생하며 조국의 발전을 염원했던 교민들이 모은 성금을 씨앗으로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의 발의와 인천시와 국민의 지원을 받아 1954년 조국부강, 민족번영의 염원으로 개교하여 창의, 근면, 봉사의 창학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인격도야, 진리탐구, 사회봉사의 3대 교육이념을 표방하며 설립된 진정한 의미의 민족대학입니다.

인하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1984년 의과대학으로 시작하여 2009년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고, 2015년 다시 의과대학으로 전환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어느 것과도 비교될 수 없는 인류 최고 가치인 인간의 생명을 다룬다는 의학교육의 특수성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우리 의전원의 인격과 덕망을 겸비하고, 탁월한 지식과 기술로 일차 진료를 수행하며, 나아가 의학 연구 및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고, 인류애를 실천하는 우수한 의료인을 양성한다는 교육목적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한 성과 중심 교육 제도의 정착을 위해 노력함은 물론, ‘사람 냄새나고 실력 있어 멋있는 의사 양성이라는 캐치프레이즈에 맞는 좋은 의사를 양성할 수 있는 의학교육 기관이 되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 할 것을 모든 구성원과 함께 다짐합니다.

이 평가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신 박춘배 총장님, 박승림 의무부총장님께 감사드립니다. 평가에 대비해 실무를 맡아 애쓴 모든 분들에게도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라는 인사를 전합니다.
무엇보다도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지난 5년간 꾸준히 우리 의전원의 발전을 위해 다방면에서 생각하고, 계획하고, 추진하여 많은 성과를 보여 주신 모든 부서 구성원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인하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구성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인 이 3주기 자체평가보고서 내용이, 우리 의학전문대학원이 크게 발전하는 데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20128

인하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장

손 병 관

 

 

댓글 쓰기
 
답글쓰기
목록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방침
22212 인천광역시 남구 인하로 100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 의학전문대학원 60주년기념관 Tel : 032-860-9801~7, Fax : 032-885-8302
Copyright 2008. INH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inhamed@in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