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OGIN SITEMAP ENGLISH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탐색 건너뛰기 링크HOME > 열린마당 > 자유게시판 > 글 보기
자유게시판
제목 2013년 8월 7일 기호 포럼에 실린 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3.08.07 08:20 조회 1505

동문 선배들로부터의 배움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
손 병 관

  방학 중에 2학년 학생들의 책상과 의자를 교체하기로 했고, 마무리가 되었다는 이야기에 내려가 보았다. 학생들의 평균 신장이 커지는 바람에 책상과 의자가 낮아 불편하다는 말을 듣고, 이번 여름 방학 중에 모든 것을 교체했다. 그것도 학생들이 원하는 사양을 오랜 시간 동안 확인하고 그것으로 결정했다. 적지 않은 비용이 들었지만 동문회에서 지원하는 발전기금을 이용했다. 덤으로 인의(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의 준말)라운지도 깨끗하게 그리고 앉아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분위기가 나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었다. 인의라운지 역시 동문회의 발전기금으로 만든 공간이며 학생들이 앉아서 음료를 마시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필요한 경우 작은 공연도 할 수 있도록 준비도 되어 있다. 한 바퀴 돌아보고 나오면서 개학하면 좋아할 학생들이 눈에 선하다. 선배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절로 나올 것도 같다.

 올 해도 또 입금하셨습니다라는 보고를 1 주일 전쯤 받았다. 우리 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에 있는 대학병원에서 가정의학과 수련을 받은 동문이 4년째 매년 10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후배들의 장학금으로 써 달라고 보내오고 있다. 직접 찾아가 감사를 표한 적이 있다. 그 동문 역시 의과대학을 다닐 때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었다고 했다. 그래서 가정 형편이 어렵지만 그런 환경에서도 성실하고 또 사회활동도 하는 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주라는 부탁이 있었다. 물론 수련 받은 병원의 모임에 나가기도 하지만 더 많이 생각나고 그리운 것은 힘들게 공부했던 대학시절이고 또 처지가 비슷한 후배들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마음먹었다고 했다. 물론 장학금을 받는 학생들에게는 꼭 그 선배를 찾아가 인사를 드리라고 한다. 그런 선배를 찾아가 뵙고 그 분의 마음 속 깊은 곳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듣는 것은 어느 의학서적에서도 찾을 수 없는 값진 배움일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이 달 하순에는 우리 의학전문대학원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캠프가 예정되어 있다. 200명이 넘는 학생들과 많은 수의 동문 선배들이 함께하는 대규모 캠프이다. 격년으로 치러지는 이 행사는 우리 학교의 자랑으로 의학교육평가원 평가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재학생과 동문선배들이 진로는 물론 학교나 심지어는 개인적인 문제까지 모든 내용에 대해 터놓고 논의하고 생각을 나누고 또 서로 알아가는 행사다. 많은 비용이 듦에도 불구하고 기쁨으로 준비하고 또 바쁜 시간을 내어 동참해 주시는 동문들을 보며 고맙다는 말을 아낄 수 없다.

 

우리 대학은 4학년 초에 특성화 선택실습이라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4학년 모두가 8-12주 동안 외부로 나간다. 외국의 대학병원, 연구소, 봉사 현장에도 가고 국내의 연구소, 의료기기 전문 기업, 법률 사무소, 언론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도 가서 졸업 후 다방면으로 진출할 길을 모색하게 한다. 이때 동문들의 클리닉에도 보내는데, 지난 해 사례발표에서는 동문 선배 클리닉에 갔더니 선배님이 진료를 성실하게 잘 하시는 것은 물론 환자들이 들어오고 나갈 때 일어서서 인사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동문이기에 그런 곳에도 보낼 수 있고 또 거기서 좋은 의사의 태도를 배우고 오는 것도 특별한 배움이라 생각한다.

동문 선배들이 말이 아닌 몸으로 실천하는 것을 보고 느끼는 과정에서 얻는 배움이 진정한 배움이라 생각한다. 이런 선순환의 과정을 통해 우리대학은 좋은 의사를 양성하는 좋은 대학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혼자 흐뭇해진다. 동문들에게 감사하면서.....

댓글 쓰기
 
답글쓰기
목록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방침
22212 인천광역시 남구 인하로 100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 의학전문대학원 60주년기념관 Tel : 032-860-9801~7, Fax : 032-885-8302
Copyright 2008. INH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inhamed@in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