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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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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인하의전원 교육과정의 기본 틀
인하의전원의 교육과정은 세 가지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원칙(내용) : 교육의 세 가지 영역의 고른 교육과정
우리대학의 교육목적과 목표는 (1) 의사로서의 전문가적 성품과 소양, (2) 일차 진료와 연구 능력, (3) 평생 교육과 자기 계발 능력, (4) 지역 사회와 의료에 대 한 기여의 네 영역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은 교육의 세 가지 영역 즉 태도, 지식, 술기(ASK :Attitude, Skill, Knowledge)를 고르게 함 양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원칙(목표) : 졸업역량의 성취를 위한 교육과정
우리 대학의 교육과정은 졸업생들의 8대 졸업성과의 성취를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인하의전원 졸업성과(2012 개정)
∙ 바른 윤리와 직업 전문적 태도
∙ 의사소통 능력
∙ 일차 진료 지식과 술기
∙ 평생 학습과 자기 개발 능력
∙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 과학적 연구 수행
∙ 지역사회 봉사
∙ 새 의료환경과 국제화 시대의 리더십
세 번째 원칙 (체계) : SPICE 모델에 따른 교육과정
우리대학의 교육과정은 SPICE 모델에 따라 학생중심(student-centered), 문제바탕(problem-based), 통합적(integrated), 체계적(systemic), 지역기반(community-based), 선택적(elective)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합교육과정
이를 위해 우리 의전원은 전체 교육과정이 기본의학, 기초-임상통합, 의료인문학, 임상의학입문, 술기교육, 핵심 및 선택임상실습, 특성화 선택실습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합교육과정
1,2 학년 교육과정
1, 2 학년은 오전에는 의학의 기초를 가르치는 기본의학과정과 기초-임상이 수직-수평 통합된 계통별 교육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오후에는 자기주도학습,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의료인문학, 임상의학입문(Introduction to Clinical Medicine, ICM)이 진행되고 있다.
인하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의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
 
1) 오전 의학교육과정: 기본의학교육과정과 기초-임상 수직 통합 과정
기본의학교육과정은 예과를 거치지 않은 의전원 학생들이 의학교육을 시작하는 시기에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인체의 정상구조와 기능, 생명현상의 기본원리, 다양한 병태생리 등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기초-임상 수직 통합 과정은 인체의 장기계통에 따라 기초부터 임상까지 통합적으로 교육을 시행하여 학생들이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와 기능이 어떻게 이상 을 일으켜서 질병에 이르는지와 이에 따른 증상과 징후를 비롯한 여러 이상 소견과 이러한 신체의 이상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법과 치료의 원칙을 하나의 흐름으로 통합한 과목이다. 우리대학의 기초-임상 통합과목은 장기별 수평 통합 뿐 아니라 기초와 임상의 수평 통합까지 되어 있으며 기초의학교수 대 임상의 학교수의 평균 강의 비율은 30:70 이다.
 
2) 오후 의학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문제중심학습
① 자기주도학습
강의실식 수업을 최소화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개발을 위한 자율 학습 시간을 부여하고 있다.
② 문제중심학습(PBL)
문제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학습자 스스로 그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발견하게 하기 위해 문제를 활용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도록 하는 학습과정이다.
3) 의료인문학 (Physician-Patients-Society, PPS)
① 의료인문학과정
의료인문학과정은 1,2,3,4 학년 4개 학년 동안 총 7개의 환자-의사-사회(patient- physician-society, PPS)과정을 통하여 바른 윤리와 직업 전문적 태도, 의사소통 능력, 지역사회 봉사, 새 의료 환경과 국제화 시대의 리더십 등을 가르치고 있다. 환자, 의사,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인간 중심의 통합적 의료 관계로 발전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의료의 전문성과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병이 아닌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의료인이 될 수 있도록 폭넓은 인문사회의학적 지식을 습득하게 하도록 하는 학습과정이다.
② 의학영어 교육(Medical English)
우리대학은 국제화 사회에서 전문인으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국제 공용어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 의학영어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의사 및 연구자로서 필요한 영어 구사, 논문작성 및 발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국제화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다.
4) 임상의학입문과정(Introduction to Clinical Medicine)
임상실습교육에 들어가기 전 임상의학에서 실제적으로 다루어지는 기본적인 지식과 술기를 미리 교육하고 전문인으로서의 태도를 함양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도록 하는 예비 임상 교육과정이다.
5) 선택의학
1, 2학년 과정에 1주 간 원하는 교수를 멘토로 선택하여 심화된 기초 의학 연구 경험이나, 임상에 조기 노출될 수 있도록 3개의 선택의학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3,4 학년 교육과정
3, 4 학년에서는 핵심과목의 필수 임상실습과 선택 임상실습, 그리고 학생이 원하는 영역을 스스로 탐구하여 실습할 수 있는 특성화 선택실습 과정이 있으며 술기센터 술기 교육과 피드백 과정을 병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일차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술기, 평생 학습과 자기 계발 능력,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과학적 연구 수행 능력 등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1) 핵심 임상실습과정 (Core Clinical Clerkship)
내과학, 영상의학, 신경과학, 응급의학, 소아과학, 산부인과학, 외과학, 정신과학, 가정의학 등 핵심 필수 임상과목을 증상 중심 교육과정(clinical presentation curriculum model)하에 외래 및 병실 실습을 진행하며 포트폴리오, 성찰일지 교육을 통해 전문 의료인으로서의 기술(skill), 지식(knowledge), 태도(attitude)를 함양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2) 선택 임상실습과정 (Elective Clinical Clerkship)
핵심임상실습 외에 14개 선택 과목을 외과계(5), 외래계(4), 지원계(5)로 구분하여 외과계 선택 2, 외래계 선택 2, 지원계 선택 2, 총 6개의 과목을 선택하여 실습하도록 하여 자신의 관심 있는 분야를 공부하고 적성을 점검하도록 하고 있다.
3) 임상술기센터 실습
임상 술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제 임상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술기를 임상술기센터에서 표준화 환자, 마네킹, 각종 술기를 연습할 수 있는 모형 등을 이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임상상황을 재현하여 교육하고 있다.
4) 특성화선택실습 (Specialized Elective Course)
특성화 선택실습은 학생 개개인의 관심분야에 따른 잠재 능력을 이끌어내고 나아가 진로탐색과 지역 및 국제 사회의 임상, 연구, 봉사, 또는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넓히고 협력 교류하는 기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시행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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