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OGIN SITEMAP ENGLISH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탐색 건너뛰기 링크HOME > 대학/대학원 소개 > 원장인사말
원장인사말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 박소라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은 1985년 ‘인격도야, ‘진리탐구, ‘사 회봉사’라는 본교 교육이념에 기초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의과대학은 인격과 덕망을 겸비하고, 탁월한 지식과 기술로 진료를 수행하며, 의학연구 및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고, 인류애를 실천하는 우수한 의료인을 배출하겠다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지난 30여년간 의학교육 및 의료기술 선진화를 주도해 왔습니다.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은 개교 이래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적극 도입하여 참된 의료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인재 배출에 온 힘을 쏟아 왔습니다.

환자-의사-사회를 연계하는 의료인문학 과정을 도입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정신 및 의료인으로서의 사명감을 고취시키는 한편, 선택의학 과정을 통해, 원하는 교수를 멘토로 삼아 보다 심도깊은 기초의학 연구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왔습니다. 나아가, 인하대병원에서의 실습을 통해 기초의학 지식과 임상의학 지식을 연계하여 습득하고, 국가 의료기술 선진화에 앞장설 수 있는 의료인으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 의과대학은 2012년 의과대학 인증평가의 최우수 인증인 ‘6년’ 인증을 획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제 우리 의과대학은 지난 30여년의 눈부신 성과를 토대로,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의 교육기관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약의 일환으로 미국의 의료 명문 사학 중 하나인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의과대학에서 실습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특성화 선택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의학영어 수업을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하여 학생들이 국제사회에서 의료전문인으로서 활동하기 위한 기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의과대학은 현재의 교육과정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의료 변화에 맞춘 교육 국제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의료인에게 어쩌면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적과 기술이 아니라 의료, 세상과 인류를 바라보는 관점과 자세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제자들에게 ‘인간에 대한 사랑이 있는 곳에 의술도 있다’고 가르치고는 했습니다. 이러한 가르침은 의술 이전에 사람과 인류에 대한 사랑이 선행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저희 학생들이 교육적 달성, 연구적 달성을 이루기에 앞서 사람과 인류를 사랑하고 아낄 수 있는 의료인으로 커갈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그러했던 것처럼,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이, 그리고 저희 학생들이 내딛는 발걸음에 많은 지지와 격려,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9월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원장 박 소 라
 
22212 인천광역시 남구 인하로 100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 의학전문대학원 60주년기념관 Tel : 032-860-9801~7, Fax : 032-885-8302
Copyright 2008. INH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inhamed@inha.ac.kr